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디지털노마드 돈 얼마나 벌어야 만족할까

디지털노마드 꿈꾸시나요? 책방가서 디지털노마드 관련 책 한권 사서 집에서 읽어보다가 인터넷으로 한번 더 그 꿈을 상상하기 위해서 검색하시나요?혹시 이런 삶을 꿈꾸시나요?

회사 책상에서 꼼짝없이 앉아있고 불편한 정장에 상사의 지시를 받는 그런 스트레스를 날리고자 하는 사람들이 가끔씩 꿈꾸는 삶이 바로 디지털노마드 삶이 아닐까 싶다.

하지만 현실은 그리 녹록치 못하다. 디지털노마드 (노트북 유목민)들은 생각보다 그리 쉽게 돈을 벌지 못한다. 물론, 디지털노마드로서 자리를 잡은 사람이라면 다른 이야기이지만, 오늘은 디지털노마드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현실적인 말을 하고 싶다.

노트북 하나만 들고 전세계를 누비면서 오늘은 이호텔, 내일은 저 호텔에서 노트북 하나만 펴고, 한손엔 모히또 한잔을 마시면서 찰랑거리는 바닷가의 파도소리를 들으면서 타자를 탁-탁-탁 쳐내려가는 모습을 꿈꾸는 사람이 있는지는 모르겠다.

적어도 필자는 그정도는 아니라도 남들의 지시 받아가면서 하는 일이 아닌, 주체적인 삶을 살고자 했을 뿐. 너무 화려하지도 너무 없어보이지도 않은 그런 삶을 꾼꾸긴했다.

하지만 적어도 사람인지라 너무 못벌면 차라리 직장생활한게 생각날테고, 너무 많이 벌면 탕진할 가능성이 높은데.. 디지털노마드로 과연 돈을 얼마나 벌어야 만족할수 있을까?

애드센스 포럼 사이트를 자주 방문하는데, 그곳에는 수익공개 부분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수익공개를 하고 그 아래 댓글에는 그 수익을 공개한 사람을 찬양하거나, 부러운 말투로 댓글을 남기는 사람들이 많다. 물론, 댓글을 안쓰고도 그냥 눈팅해서 보기만하고 아이고 배야 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말이다.

애드센스 수익을 공개 한 사람중에서 월 2억까지 버는 사람이 있었다. 그가 쓴 글을 읽어보니, 앱을 만드는 어플을 통해서도 수익을 얻고 사이트를 통해서도 수익을 얻는다 라는 글을 본것 같다.

어마어마한 수치의 금액이다. 2억이라.. 어떻게 보면 디지털노마드들이 꿈꾼? 그런 금액일까?
너무 통이 컷나.. 어떤 사람은 한달 100만원만 벌어도 어디야, 또 어떤 사람은 한달에 1천만원, 또 어떤 사람은 수익이 감소해서 짜증난다고 했는데 보니, 3천만원에서 2천만원으로 단가 떨어졌다고 짜증난다는 글들.. 뭐 여러가지 글들이 매일매일 올라온다.

필자는 사실 많이 벌면 무조건 좋겠다만, 사실 그게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라서 뭐 적당히만 벌어도 좋겠다.. 라는 심정이기는 하다. 하지만 인터넷으로 아무것도 없이 온라인에만 기댄채 생계비를 꾸린다는것은 정말 쉬운일은 아닌것같다.

막상 이쪽으로 생각하다가도, 차라리 편의점 가서 알바하는게 배짱 편할 수도 있다. 이건 사람들의 저마다의 성격이 다른것이기 때문에 뭐라 단정짓기는 힘들다.

디지털 노마드로 돈을 번다는 것은 온라인을 기반으로 돈을 버는 개념이기 때문에 어떤 일이다 라고 일축하기는 힘들지만,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는 사람들이나, 현재 디지털노마드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대한민국의 경제위기 속에서 좀 더 잘 헤쳐나갔으면 하는 바램이 든다.

Be First to Commen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